뷰티 건강 패션 / / 2023. 3. 19. 11:44

목 주름도 잊지 말자; 목주름 원인과 홈케어, 시술

반응형

 

우리는 눈가, 이마 입 주름등에 대해서는 잘 인식을 하고 노화가 오기 전부터 열심히 관리합니다. 그러다 보면 얼굴은 어느 정도관리가 되어가지만 어느 날 얼굴 피부와 비교되는 목주름을 발견하게 됩니다. 목주름은 피부 상태에서부터 평소 생활 습관이 도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관리와 생활 패턴을 재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목주름 원인

목주름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얼굴 피부처럼 자외선, 흡연이나 알코올 섭취등으로 인해 얼굴보다 얇고 피지 분비가 적은 목 피부는 훨씬 더 건조함에 노출이 되어있습니다. 그중 자외선 크림을 간과하는 것이 큰 요인이 됩니다. 얼굴까지는 자외선 크림을 신경 써서 바르는데 목 부분은 바르는 습관이 잘 안 되어 잊어버리기도 하고, 또 옷과 덮이는 부분이라 일부러 안 바르기도 합니다. 하지만 자외선은 실제 피부과 저널에 실린 연구결과에도 나왔듯이 목주름 발생의 가장 큰 위험 요인입니다. 또 다른 목주름의 원인은 오랫동안 습관이 되어온 자세입니다. 잠을 잘 때 엎으려 자거나, 옆으로 구부려 잔다면 알게 보르게 목에 반복적으로 주름이 잡히게 됩니다. 잠을 잘 때 잘못된 자세는 목 부분부터 그 아래 쇄골뼈 있는 라인까지 미세하게 주름이 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성들이 여름에 시원한 U자형 탑을 입고 목걸이를 할 때 목걸이 뒤로 보이는 미세한 주름들에 깜짝 놀라기도 합니다. 또한 컴퓨터나 핸드폰을 사용하면서 아래로 내려보게 되는 자세 또한 목주름의 원인입니다. 이러한 자세들은 어깨에 담이 오게 하고 목에 무리를 주기도 하지만 목에 주름을 생기게도 합니다. 목주름 중에서 세로라인으로 나타나는 목주름이 있습니다. 가로 목주름은 굵게 지어지는 반면 세로 목주름은 미세하나 목에 힘을 주는 동작을 하거나 말을 할 때 많은 미세한 세로 목주름이 지어지고 목과 턱의 경계를 무너뜨리는 형태로 나타납니다. 세로 목주름은 나이가 들며 피부가 얇아져 늘어지며 발생을 하여 자연스러운 노화의 과정이라 볼 수 있습니다.

 

목주름 홈케어

목주름을 관리는 미리 하여야 합니다. 먼저 목도 얼굴과 동일시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얼굴에 에센스 로션 등으로 영양분을 줄 때 목도 전용 목크림으로 관리를 하여야 합니다. 목 전용 크림을 추천하는 이유는, 목에는 피지 분비가 적긴 하나, 영양이 과다한 얼굴 크림 등을 바르게 되면 목에도 뾰루지처럼 비립종이나 쥐젖등이 올라오기도 합니다. 목에 이런 것들이 생겨버리면 제거도 얼굴보다 어렵고, 제거했을 때 회복기간도 훨씬 길게 나타납니다. 그래서 미리 목전용 로션, 크림 등으로 수분과 영양을 공급하는 것이 낫습니다. 목에도 항상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 주어야 합니다. 여름에는 목부터 쇄골뼈 라인 혹은 옷에 따라 햇빛에 노출되는 부분 모두 발라 주면 좋습니다. 목과 목 주변 피부는 얇고 특히 자외선에 취약한 부분인데, 쉽게 손상되고 건조해져 미세한 얇은 주름이 생기기 좋은 환경입니다. 자외선 차단은 피부 미용의 기본입니다. 그리고 저녁에 얼굴에 이중세안을 하듯, 목도 같이 이중세안을 하여 자외선 차단제를 깔끔히 제거하고 화장품 등을 발라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또 중요한 것은 습관을 고치는 일입니다. 숙여서 작업하는 자세를 줄이고 되도록 시선을 위쪽으로 보는 습관을 드여야합니다. 핸드폰을 볼 때도 무언가에 얻어놓고 시선을 높이 봐야 하는데, 이건 일상생활에서 쉽지 않으니, 핸드폰을 오랫동안 봤으면 그만큼의 휴식 시간을 갖고, 뒤로 좌주로 스트레칭을 해 주어 근육을 풀어주면 좋습니다. 얼굴 요가나, 목 스트레칭등은 목주름 예방에도 탁월합니다. 요즘 동영상을 검색해도 잘 나와 있으니 따라 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목뿐만 아니라 우리의 몸은 나이가 들며 수분이 줄어들고 건조해 항상 주름을 질 수 있는 상태입니다. 목부터 몸을 보디로션이나 바디 오일 등으로 항상 촉촉이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은 주름 예방방법입니다.

 

목주름 시술

홈케어는 주름이 깊게 지기 전에 주름을 예방하고, 생긴 주름이 더 이상 깊어지지 않게, 주름의 수가 늘지 않게 하기 위함이라 보면 될 것입니다. 이미 주름이 깊게 지고 많이 생겨버렸다면 전문의를 찾아야 합니다. 얼굴보다는 목에 할 수 있는 시술이 많지 않겠지만, 그래도 요즘 꽤 다양한 방법들이 생기고 있습니다. 얼굴 리프팅 레이저를 할 때 목도 같이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얼굴을 하는 만큼의 비용도 든다는 사실은 참고하셔야 합니다. 가로로 깊게 파여버린 주름은 필러 시술을 권하기도 합니다. 필러 시술이 즉 가적인 효과가 보여서 선호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필러에 따라 시간이 지나며 점점 부자연스러운 목을 연출하기도 합니다. 주름의 다른 피부는 계속해서 중력을 받고 쳐지는데 필러를 주입한 부분은 그대로여서 어색하게 변한다는 후기도 적지 않으니 이 부분은 신중히 생각하여야 할 것입니다. 필러 이 외에 요즘 많이 하는 콜라겐을 주입하는 시술도 있습니다. 주사로 주름 부분에 콜라겐을 주입하는데, 이것도 종류에 따라 바로 주름이 펴지게 하기도 하고, 아니면 시간이 지나며 서서히 주름을 차 오르게 하는 시술로 나누어진다고 합니다. 콜라겐을 직접 주입하느냐, 콜라겐 생성을 유도하는 물질을 넣느냐에 따라 효과의 시간차가 있으니 전문의와 상세히 상의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런 방법을 기본으로 목주름에 투여하는 물질과 레이저 종류는 다양합니다. 하지만, 무리한 시술로 목주름을 완전히 없애기를 바라기보다는 무리하지 않은 선에서 자연스러운 치료법을 하고, 없애기 어려운 주름은 어느 정도 포기를 하며 더 악화되지 않게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자연스럽게 나이가 들어가며 좋아 보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